온누리 상품권 사용방법 , 가맹점 찾는 방법
어제부터 10% 특별 할인이 시작되었던 온누리 상품권에 대해서 소개했는데 오늘을 '온누리 상품권 사용방법과 사용 가능 가맹점'을 살펴보도록 하자.
온누리 상품권이 만들어진 취지는 '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'을 위해서 이기에 큰 대형마트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. 사용할 수 있는 곳은 '온누리 상품권 가맹점'에 등록된 곳에서 사용할 수 있다. 그럼 여기서 온누리 상품권 가맹점을 찾는 방법을 알아보자.
온누리 상품권 가맹점 찾기
< 온누리 상품권 사용가능 가맹점 찾는 방법 >
1. 검색창에 '온누리상품권'이라고 검색한 다음
2. '전통시장 및 상점가 전용 온누리 상품권'이라는 글을 클릭한다.
3. 화면 왼쪽에 '가맹점포찾기'를 클릭한 다음
4. 내가 가진 상품권이 종이 상품권이면 '종이'를 클릭해주고 자신의 '시. 도' '군/구' 점포명은 '시장명'으로 해서 완성한다.
5. '시장명'옆에 빈칸에는 내 주변 시장이름을 기입하면 된다.
6. 기입 후 검색을 누르면 화면 아래에 사용가능 지점들이 나온다.
대부분 내가 이용하는 주변 시장에서는 온누리 상품권을 취급하기에 사용이 가능하다. 그래서 솔직히 이렇게 가맹점을 꼭 찾고 나서 알아보고 할 필요 없이 주변 시장에 가면 물건을 사고 온누리 상품권을 드리면 대부분 현금처럼 받아주신다. 하지만 가끔 도매시장 같이 큰 시장에서는 안 받을 수 있으니 이렇게 가맹점을 한 번 알아보고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.
그럼 온누리 상품권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.
온누리 상품권 사용방법
※ 권면금액의 60% 이상 구매할 경우 잔액을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.
<예시>
'5천원권' 온누리 상품권 사용 시 : 최소 3000원 이상이 넘는 물건을 구매해야 잔액을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.
'1만 원권' 온누리 상품권 사용 시 : 최소 6000원 이상이 넘는 물건을 구매해야 잔액을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.
'5만 원권' 온누리 상품권 사용 시 : 최소 18000원 이상이 넘는 물건을 구매해야 잔액을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.
시장에서 4천원짜리 물건을 구매하고서 1만 원권 상품권을 드리면 안 되는 것이다. 4천 원짜리 물건을 구매할 때에는 5천 원권 상품권을 드리면서 60% 이상을 구매해야 잔액을 현금으로 돌려받는 것이다.
온누리 상품권 팁 (더 많은 할인혜택 받는 방법)
6천 원짜리 물건을 구매해서 잔액을 현금으로 돌려받고 또 다음 물건을 살 때 돌려받은 잔액(현금)으로 물건을 사는 것이 아닌 다시 60% 이상의 물건을 상품권으로 구입해서 다시 현금을 돌려받고 또 돌려받고 이런 방식으로 계속 물건을 구입한다면 10%의 할인 혜택보다 보다 더 많은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. 내 주머니에 현금이 다시 들어오기 때문이다.
<예시>
첫번째 점포 : 6000원짜리 물건 구매 시 ▶ 1만원권 상품권 사용 후 4000원 현금으로 돌려받기
두 번째 점포에 가서 : 6000원짜리 물건 구매 ▶1만 원권 상품권 사용 후 4000원 현금으로 돌려받기
세 번째 점포에 가서 : 6000원 짜리 물건 구매 ▶1만원권 상품권 사용 후 4000원 현금으로 돌려받기
이렇게 여러군데 돌아다니 면서 장을 보다보면 내 주머니에 잔돈으로 받았던 현금이 다시 모이는 것이다.
상품권을 10% 할인혜택으로 받고 나서 현금으로 다시 바꾸는 방법이다. 그럼 실제 10%할인 혜택보다 더 많은 할인혜택을 챙길 수 있는 것이다.
이 방법은 꼼수가 아닌 살림을 좀 더 알뜰하게 사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. 하지만 매번 이렇게 머리에서 생각하면서 물건을 사기 어렵기 때문에 알뜰하게 사는 것은 쉽지많은 것 같다. 그냥 편하게 생각하자면 "온누리 상품권을 통해 전통시장도 살리고 살림도 알뜰하게 살 수 있으니 일석이조구나" 하면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.